본문 바로가기

구글 가계부 사용후기 및 저축률 100%달성 노하우

지폴릭 2024. 12. 14.

저축의 시작은 가계부 작성이라고 했건만 다꾸(다이어리 꾸미기)도 싫어했던 나는
가계부를 적는 게 적성에 맞지 않았다.

그렇게 내 인생에 가계부는 없다고 살아왔는데 자본주의에 눈을 뜨면서 자산관리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우리 집은 얼마를 벌고 얼마를 쓸까?

맞벌이였던 나는 월급을 받으면 ‘허브 통장’이라고 부르는 곳에 돈을 모았다.

받은 월급에서 지출을 빼고 통장에 남은 금액이 그 달 우리가 모은 돈이 되는 것이다.

이렇게 주먹구구식의 예산을 운용했어도 별 일이 없었던 것은 소득 대신 지출이 더 낮았기 때문이었다.

하지만 이렇게 관리를 하니 고정적으로 들어오는 금액과 지출에 대해 알지 못했다.


그저 통장에 돈이 있으니 괜찮겠다 싶었다. 에휴… 지금 생각하면 어떻게 살았나 싶기도 하다.

구글 가계부의 장점

 

재테크 강의를 통해 알게 된 구글시트로 가계부를 만들어보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노트북-핸드폰-확인-여자


실시간으로 접속해서 볼 수 있는 데다가, 모바일도 가능해서 언제 어디서나 확인 가능했다.

덧붙여 가계부를 나 혼자만 적는 게 아니라 배우자도 함께 적으니까 작업이 더 쉬웠다.

같이 작성하자고 제안했을 때 싫어할 줄 알았는데 오히려 적극적으로 참여를 해주었다.

배우자로서는 그동안 알 수 없었던 잔고상황을 알게 되어서 좋았을 터였다.

(구글시트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을 위해 아래에 참고 링크를 달아놓겠다. 구글시트에 대해 모르시거나 궁금하신 분들은 참고하면 되겠다)

 

 

구글 스프레드 시트(Google Docs) 사용법

구글시트를 알게 된 것은 재테크 강의의 과제 체크목적으로 베포 된 문서를 여는 과정을 통해 알게 되었다. 몇 백 명이 넘는 사람들이 실시간으로 함께 수정하고 볼 수 있는 문서가 있다니! 이것

zipholic.com

 

저축 100%의 비법!

돈을 모으려면 목표설정이 먼저!

첫 해에는 목표금액을 설정하지 않고 수입과 지출항목을 적었다.

결과적으로 돈은 남았지만, 적극적으로 모은 게 아니다 보니 생각보다 많은 금액을 모을 순 없었다.

이렇게 돈을 모으면 부자는 다음 생에나 될 수 있어 보였다.

다음 해에는 한 해동안 모을 종잣돈을 설정했다.

12개월로 나누어서 생각해 보니 한 달에 어느 정도를 모아야 하는지 나왔다.

목표금액 월간 저축금액
2,000만원 167만원
3,000만원 250만원
4,000만원 333만원
5,000만원 417만원


그렇게 기준이 생기니 그 돈을 먼저 새로 만든 종잣돈 통장으로 송부하고 나머지 금액에서 생활을 했다.

미리 돈이 빠져나가니 자연스럽게 지출관리를 하게 되었다.

배우자도 함께 노력한 덕분에 올해에도 목표 100% 달성을 눈앞에 두고 있다.

쉽게 시작하기

생각에 불필요한 제한을 둘 필요가 없다. 자신의 가능성을 제한하면서 성취 가능한 일들을 내던질 필요는 없다. 반면 ‘행동은 작게 할 것’을 권한다. 이루고 싶은 온갖 거창한 일들을 정의하고 살을 붙이는 데 애쓰기보다는, 현실적인 눈으로 바라볼 것을 당부한다. 지금 당장 실천 가능한 일이 무엇인지 우선 살펴라!

 더 빠르게 실패하기 | 라이언 바비노, 존 크럼볼츠 저

 

 

과거엔 지금의 목표금액을 모을 수 있을지 확신할 수 없었다.

일단 목표를 세워보았고, 내가 제일 쉽게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일지 하나씩 시작해 본 것이
결과적으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던 것 같다.

만약 가계부 쓰는 게 어렵다고 느껴진 다면 구글시트로 시작해 보는 건 어떨까?

인터넷에 다양한 양식이 많으니 본인에게 맞는 양식을 찾아보시길 추천드린다.

댓글